전체 진료과목

녹십초 요양병원은 양.한방 협진 치료 시스템으로 빠른 회복을 위해 노력합니다.
홈 > 진료안내 > 전체 진료과목

전체 진료과목

가정의학과

재활의학과

재활의학과

재활치료의 대상으로는 흔히 볼 수 있는 뇌졸증, 뇌출혈, 척추손상 환자 뿐만 아니라 근육병, 뇌성마비, 각종 근골격계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을 가지고 계신 환자분들이 재활치료를 받고 계시며, 환자 각자에게 맞는 맞춤형 운동치료 및 작업치료, 인지치료 통증치료 등을 시행하고, 그외에도 환자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치료방법을 총괄하여 종합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재활 치료라 할수 있습니다. 중추신경계 손상에 의한 발달지연, 마비, 경직 등으로 인해 자세, 긴장도, 그리고 기능의 장애를 가진 환자분들을 평가한 후, 고유수용기의 자극을 통한 신경근 반응 유도, 정상적인 움직임의 재학습을 통해 신체 조절, 균형 능력 증진, 자세 안정성을 향상시키며, 근육의 협응 장애와 마비로 인한 비정상적인 보행을 최소화시키고 정상적인 보행패턴을 훈련하여 이동 및 보행능력 향상, 근력과 지구력 및 기능적 관절가동범위를 향상시키는 훈련을 합니다. 전기적 자극으로 인해 근골격계와 중추신경계 질환으로 약화된 근육의 강화와 위축방지, 어깨 관절의 아탈구를 방지하며 기능적인 보행, 근육의 기능적인 수축을 하게 하는 근육조절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내과

내과

내과는 의료 영역에서 가장 근간이 되고 범위가 넓으며 또한 과거부터 이어져왔던 분야입니다. 흔히 외과와 비교되어 수술적인 치료 없이 약물 등을 통해 질병을 진단, 치료하는 것으로 널리 인식되어 있지만 오늘날 그 경계는 많이 허물어져 내과에서도 수술적인 치료를 직접 수행함으로써 그 정의가 다소 퇴색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내과가 담당하는 신체 부위는 머리에서 발끝까지 그 영역을 제한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신체의 어느 곳이나 내과의 영역일 수 있어서 다른 전문 분야와 많은 부분에서 중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편의상 현재 대한내과학회에서는 9개의 분과로 영역을 나누고 있습니다. 소화기내과, 순환기내과, 호흡기내과, 내분비내과(내분비내사내과), 신경내과, 혈액종양내과, 감염내과, 알레르기내과 그리고 류마티스내과로 나누어 집니다.

신경과

신경과

신경과는 소위 인체의 전체 신경계와 관련된 모든 기질적인 질병을 다루는 과입니다. 신경계는 크게 중추 신경계와 말초 신경계로 나누어집니다. 중추 신경계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머리 안의 대뇌(큰골), 소뇌(작은골), 뇌간(숨골) 및 척추뼈 속에서 중추 신경계의 신경들이 내려오는 다발인 척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말초 신경계는 이러한 중추 신경계에서 더 말단 부위에서 뻗어나가게 되는 전선을 가리키며, 인체에서 중요한 후각신경, 시각신경 등 12쌍의 중추적인 뇌신경과 몸통과 팔, 다리에 분포하게 되는 척추신경을 말합니다. 더 크게 본다면 신경과에서는 말단 신경들이 전달하는 과정에 신경과 신경사이의 공간인 신경접합부의 질병과 신경이 분포하게 되는 말단 근육의 병들까지 모두 다루고 있습니다. 즉, 뇌/척수 및 신경근, 신경, 신경접합부, 근육까지의 모든 신경계에 발생하는 기질적인 질병을 다루는 과가 신경과 입니다.

한방과

한방과

한의학은 인체를하나의 유기체로 인식하여 각 오장육부의 장기와 기타부속기관들의 유기적인 결합체로 생각하며 사람은 각각의 장기가 따로 분리되어 활동하는 것이 아니고 서로 기능적으로 조화를 이루어야 건강을 유지한다고여깁니다. 그러므로 질병을 각 장기 부조화로 인하여 생긴 것으로 보고 이를 조화롭게 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몸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는것이필요하며, 이를 위해 맥진, 설진, 복진과 함께 경락의 기능을 측정하는 양도락과 맥전도를 함께 실시하게됩니다.
찾아오시는길 층별안내 맞춤상담, 문의 페이지 위로